Tags

, , , ,

지속가능성 혹은 친환경이라는 가치를 얘기하며 산 게 벌써 6년이 됐다.

그 시작은 군생활이었다. 군 생활 2년 동안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했고, 2년 간 정리한 키워드가 ‘가치, 개척, 열정’이었다.

그 ‘가치’에 해당하는 게 친환경 혹은 지속가능성이었다. 어떤 일을 하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을 하고 싶었고, 그게 친환경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는 사실 그 당시엔 몰랐다.)

전역하고 한 달이 지나고서야 세 키워드의 교차점을 찾았다. 그게 신재생에너지였다. 그 이후로 만 6년이 흘렀고, 신재생에너지는 내 꿈이자 (내가 꿈꾸던 대로) 직업이 됐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냉정히 묻는다.
“나는 얼마나 지속가능석이나 친환경이라는 가치에 대해 알고 있고, 고민하고 있고, 실천하고 있는가?”

이 가치에 대해 더 배우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무엇보다 사상으로서의 그 개념들에 더 깊이 다가가고, 삶으로 실천하고 싶었다. 그 공부와 실천의 방법론을 따지자면’사람’을 찾고 싶었다.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그 길을 대학생으로서 함께 이들이 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역시 나보다 먼저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을 닮아가고 싶었다. 그래서 내가 하기로 한 것은 두 가지: 환경단체 후원하기와 잡지 구독하기

첫째. 환경단체 후원하기
가장 먼저 찾은 단체는 (환경단체가 아닌)정치정당 녹색당이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친환경에 더 방점을 두고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들 중에 녹색당원 분들이 많다. 그래서 가장 먼저 고려한 단체가 녹색당이었다. 녹색당 사람들은 다 좋았는데 홈페이지에 걸린 정책공약에서 막혔다. 나는 아직까지 기본소득이라는 정책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단순히 친환경을 넘어 경제 체제까지 고민하기에는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녹색당 가입은 그렇게 포기했다.

두 번째로 찾은 단체는 환경운동연합이었다.
활동영역도 좋고, 무엇보다 지역별로 후원자들의 모임이 잘 결성 돼 있어서 좋아보였다. 사람을 찾아 배우려고 하는 나의 방향과 잘 맞을 것 같았다. 결제창에서 ‘결제’버튼 누르기만 남겨놓았을 때 쯤, 환경단체가 여기 뿐인가? 다른 곳은 없을까? 싶을 때 떠오른 단체가 ‘그린피스’였다

그렇게 그린피스(Greenpeace)를 세번째로 찾았다, 결론적으로 이 단체를 지원하게 됐다.
우선 그린피스는 국제적인 단체다. 나는 언제나 ‘글로벌’이라는 방향성을 고려해왔다. 회사도 글로벌이라는 가치 반영하고 싶었고, 그래서 종합상사에 관심을 갖고 결국 일하게 됐다.
국제적 환경 단체라면 세계적인 스케일에서 여러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 활동가나 후원자들과도 소통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후원의 결정적인 이유는 그린피스의 ‘순환경제’ 혹은 ‘자원순환’ 캠페인이었다. 요즘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분야다. 조만간에 포스팅을 따로 하겠지만,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여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데, 그 제품이 어떻게 폐기 되어야 하는지, 실제 어떻게 폐기 되는 지 등에 대해서는 정보를 접한 바가 없다. 제품의 생산, 유통, 소비 그리고 더불어서 폐기까지도 우리가 신경써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마침 그린피스는 작년에 문제된 갤럭시 노트7의 리콜 사태의 결과물인 리콜 제품 폐기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혔고, 결국 제품이 무분별하게 폐기되는 것을 막았다. 활동 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 보고서도 재미있게 읽었다. 이 대목에서 더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여기 였다.

그리고 그린피스와는 좋은 추억이 있다. 2012년 교환학생 떄도 학교 캠퍼스에서 캠페이너를 만나 한달에 30달러 정도씩을 지원하게 된 적이 있다.
캠페이너는 내게 책자와 스티커 등 선물을 주고 마지막 선물을 줘야하니 왼쪽팔을 위로 오른쪽팔을 아래로 벌려보라고 했다.
그리고는 나를 안았다. 이 지구를 사랑해줘서 고맙다는 뜻이었다. 그 포옹이 주는 따뜻함과 약간의 놀라움이 그린피스에 대한 호감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한국 그린피스의 단점은 후원자 조직이 없다는 것이다. 하다 못해 페이스북 그룹이라도 없을까, 있으면 그곳에서 내가 지역 모임이라도 작게 제안해 보고 싶었지만, 없었다
의외로 주변에 그린피스를 후원하고 있는 분을 두 분이나 발견했지만, 그 분들도 돈만 내고 있었다. 돈 내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지만, 결국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려면 주변에 그런 사람들을 많이 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후원자들은 자주 만날 필요가 있다. 그린피스 측에 문의 하니, 마침 3월 1일에 캠페이너와 후원자들의 만남이 있어 가기로 했다. 조만간 모임을 만들어 볼 생각이다.

진정성을 찾기 위한 두번째 활동은 잡지 구독이었다.
사실 이 분야에 어떤 잡지들이 있는 지는 조사하지 않았다. 다만, 군 시절 훈련소에서 E.F.슈마허의 를 퍽 감명깊게 읽은 기억이 있었는데, 아이폰 팟케스트 목록에서 동명의 팟케스트를 찾았다. 동명의 잡지가 한국에 있었던 것이다. 팟케스트는 시즌 1에서 중단 됐지만, 나는 최신 것부터 하나씩 듣기 시작했다.

이 잡지 역시 SolarFollowers가 그렇듯,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들의 모임이고 이야기이며, 그를 위해 가치와 사상을 파는 사람들이다. 이 잡지의 편집장(글모듬지기)는 이 잡지에 ‘세상을 바꾸자, 세상이 안바뀌면 우리라도 모여서 다르게 살아보자’며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고 했다.

그런 삶에 대한 의 저자 황대권님의 코멘트가 인상 깊었다. 세상에 변화를 꼭 일으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으면 위험하다고, 나중에 허무해 질 수 있다고, 오히려 그저 그 삶 자체를 즐겨야 한다고 했다. 그의 버전으로는 매일 흙을 만질 수 있는 삶을 누린다는 것이 너무나도 감격스러운 매일이라는 것이다.

내가 고민하는 나의 진정성 있는 삶도 그렇다. 세상을 꼭 바꾼다기 보다는, 내가 세상을 더 즐겁게 그리고 더 누리면서 사는 방법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에 더 심도 있게 다가가고 싶다.

이 잡지와 단체들을 통해 배우게 될 ‘지속가능한’ 혹은 ‘생태적’ 삶의 개념과 사상 그리고 삶의 모습이 많겠지만, 나는 나를 중심에 놓고 받아들이려고 한다.

내가 더 나은 내가 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한다면 그것은 가식이다. 지속될 수도 없다.

대신 이 책을 통해 나를 더 발견해 가고,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
예를 들면 이번에 읽은 ‘쓸모있다면’호의 주제는 ‘업싸이클링’이다. 업싸이클링의 개념과 그 기반이 되는 사상은 제품의 생애 전체를 살펴 우리의 소비가 환경과 사회에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자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제품에 애정을 갖고 오래쓰고 아껴 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제서야 살펴보니, 겨우내 입은 내 코트와 패딩, 지갑 모두 전역 직후 2011년 초에 샀던 제품들. 한 번 사면 오래 쓰는 내 소비 습관과 이 개념은 서로 맞닿아 있는 것 같다. 나의 이런 좋은면은 더 가꿀 수 있도록 해야 겠고, 반대로 구매를 더 신중하게, 그리고 환경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더 엄격하게 하는 방향으로 살아야겠다.

